한국애견연맹, 애견과 함께! KKF와 함께! 한국애견연맹이 발행하는 FCI국제공인 혈통서는 세계적인 공신력이 있습니다.세계 유명 도그쇼에 한국대표로 출진하는 꿈 KKF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KKF 애견미용사, 핸들러, 훈련사 자격증 자격기본법 제17조 2항에 의거 민간자격 등록(2008년 7월 18일)
로그인 공지사항 KKF뉴스 국제뉴스 ContactUs English 유사로고사용금지안내
한국애견연맹소개 세계애견연맹소개 KKF서비스 공식행사일정 자격증 견종소개 도그쇼 자료실 랭킹견보기
 

 

 
menu_01

FCI견종스탠다드

FCI임시견종

menu_01  
 
 HOME > 견종소개 > FCI견종스탠다드
 

 

Neapolitan Mastiff FCI Breed Standard
나폴리탄 마스티프 FCI 스탠다드
 

FCI 스탠다드 No.197

원산지 ::

이탈리아

용도 ::

호위견

FCI분류 ::

그룹 2
핀셔&슈나우져, 몰로시안 견종, 스위스 마운틴 독&스위스 캐틀독, 관련견종

체고 ::

수 : 65~75cm
암 : 60~68cm

연혁

AD 1세기 Columelle씨가 쓴 저서 De re rustica에는 나폴리탄 마스티프는 위대한 로마의 마스티프 자손이라고 적혀 있다. 이 견종을 전투에 이용한 로마군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되어 유럽 여러 나라의 많은 마스티프견종의 선조가 되었다. 현존하는 종류 중에서 고대의 견종과 가장 닮은 모습을 한 견종이다. 로마제국시대 그리스 등에서 유입된 군용이나 투견용의 티베탄 마스티프와 토착견과의 교잡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여겨진다. 번견, 투견, 군용견으로 사육되어 왔다.

한때는 시대가 흐름에 따라 그 수가 줄어 멸종되었다. 그러나 나폴리 근교에서 몇 마리가 확인되어 1940년경 이태리인의 손으로 부흥을 꾀하였다. 베스웨이 산기슭 시골 마을에서 몇 세기에 걸쳐 연명해 오며 나폴리에서 가장 많이 살았다. 1947년에는 애견가 그룹의 고집과 헌신으로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일반외모

크고 중량감 있으며 풍채 좋은 견종이다. 거대한 두부를 가진 뼈가 굵은 견종으로 체고보다 체장이 약간 길다. 위엄 있는 단모견이다.

 

주요 비율

체장은 체고를 10% 상회하며 두개부와 주둥이의 길이 비율은 2:1이다.

 

성격 / 습성

온순하고 주인에 대하여 충실하다. 침착하고 공격적이지 않으며 이유 없이 사람을 무는 일이 없다. 자신의 영역과 주인을 지키며 늘 빈틈없이 똑똑하고 고귀한 한편 당당하다.

 

두부

짧고 크며 두개부는 협골 부분에서 폭이 넓어진다. 길이는 체고의 거의 3/10이다. 피부에는 주름 등이 있으며 가장 전형적으로 눈에 띄는 부분이 안검의 바깥쪽 각에서 입술 각까지다. 두개부 위의 종축과 주둥이 종축은 평행하다.

■두개부

폭이 넓고 평탄하며 귀 사이가 특히 넓다. 앞에서 보면 앞은 다소 볼록한 형태이다. 양 협골 폭은 두부의 1/2 이상이다. 아치 형 협골은 상당히 명료한데 근육은 평탄하다. 융기한 전두골은 잘 발달되어 있고, 이마 주름도 명료한 편이다. 후두부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스톱 - 아주 명확하다.

■안면부

코 - 주둥이의 연장선상에 붙어 있으며, 입술 외측 수직선에서 돌출해서는 안 된다. 크고 좋게 벌려진 콧구멍이 듬직하게 자리하고 있다. 코의 색은 피모색과 조화로우며 피모가 블랙인 것에 대해서는 블랙 다른 모색의 개에 대해서는 다크 그레이 브라운 브라운 모색에 대해서는 체스넛 색이다.

주둥이 - 아주 폭이 넓고 깊다. 길이는 전안부와 조화를 이루며 두부의 1/3과 같다. 주둥이 양 측면은 평행이기 때문에 앞에서 봤을 때 주둥이는 사실상 스퀘어 형이다.

입술 - 살이 적당히 붙어 있고 중량감이 있다. 윗입술은 앞에서 보면 입술의 마주하는 점에서 역 V자를 그리고 있다. 주둥이 하부의 측면은 윗입술에 의해 형태가 만들어지며 가장 아래 부분은 입술의 각이다. 눈 뒤에서 수직으로 내려간 곳에 명확한 점막이 있다.

턱 - 튼튼한 경골로 힘세며 이빨의 아치 형과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아래턱은 충분한 폭이 있다.

이빨 - 희고, 잘 발달했으며 치열은 고르다. 이빨 수도 맞으며 또한 협상교합 혹은 절단교합이다.

눈 - 같은 높이로 넓게 떨어져 위치한다. 엄밀히 말해 둥글며 다소 깊게 들어가 있다. 피모색과 비교했을 때 홍채색이 진하나 옅은 모색 견은 보다 밝은색이다.

귀 - 개의 크기와 비교하면 작고 삼각형으로 아치 형이 협골상에 붙어 있고 볼을 따라 평탄하게 자리한다. 귀를 잘랐을 때에는 이등변 삼각형에 가까운 형태이다.

 

■측면

상부는 다소 부풀어 있다.

■길이

정확히 따지자면 짧고 체고의 대략 2.8/10 길이다.

■형태

원뿔 기둥의 형태로 근육이 발달해 있다. 목 한가운데에서 측정한 주변 길이는 체고의 8/10과 같다.

 

피부

목 아래 끝은 느슨한 피부로 덮여 있고 잘 구별된 더블 듀랩으로 되어 있는데 과도하지는 않다. 아래턱에서 시작하며 목 한가운데까지 달하며 이를 넘어서는 안 된다.

 

몸통

체장은 체고를 10% 상회한다.

■톱 라인

등의 톱 라인은 곧으며 기갑은 폭 넓고 긴데 눈에 지나치게 띄지 않는다.

■등

폭넓고, 체고의 1/3 길이다. 허리는 등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근육도 고루 분포되어 있다. 늑골 라인은 폭이 넓고 길며 보기 좋게 펼쳐져 있다. 흉곽의 주변은 체고의 대략 1/4 이상이다.

■엉덩이

폭 넓고 힘 좋으며 근육이 발달해 있다. 관골의 경사는 대략 30도며 길이는 체고의 3/10과 같다. 확연하게 허리 위에 선까지 달한다.

■가슴

폭이 넓으며 근육도 잘 발달해 있다. 폭은 늑골선의 폭과 일치하고 있고 체고의 40~45%까지 달한다. 흉골 끝은 견갑골과 상완골의 접합부분과 동일한 크기에 위치한다.

 

꼬리

미근부는 폭이 넓고 굵다. 힘이 있고 끝을 향해 약간 앞이 가늘어진다. 길이는 비절의 접합 부분까지 달하나 통상 2/3정도 길이로 단미된다. 가만히 있을 때에는 사벨형으로 아래로 드리운다. 움직일 때에는 평행하게 올려지거나 톱 라인보다 약간 위로 올려진다.

 

사지

■앞다리

전체적으로 지면에서 엘보우(중간관절)까지 부분은 옆, 앞에서 봐도 개의 크기에 조화를 이룬 튼튼한 골격으로 곧다.

어깨 - 체고의 대략 3/10 정도의 길이로 수평선에 대해 50도에서 60도로 경사진다. 근육은 잘 발달해 있고 길며 명료하다. 견갑골과 상완골의 각도는 105도에서 115도가 된다.

상완 - 체고의 대략 30% 길이다. 꽤나 근육에 덮여진 상완은 55도에서 60도로 경사진다.

엘보우(중간관절) - 풍부한 느슨한 피부로 덮여 있고 몸통에는 너무 밀착하지 않는다.

전완 - 상완 길이와 거의 같다. 완전하게 수직으로 튼튼한 골격과 팽팽하여 잘 발달한 근육이 붙어 있다.

발목 - 폭 넓고 팽팽하며 울퉁불퉁하지 않으며 전완의 연장에 수직으로 놓인다.

패스턴 - 평탄하고 전완의 수직인 라인으로 연결된다. 수평선에 대해 전방으로 경사진 각도는 70도에서 75도가 된다. 길이는 지면에서 엘보우(중간관절)까지 다리 길이의 대략 1/6과 같다.

앞발  둥글고 크며 발가락은 보기 좋은 아치 형으로 꽉 쥐고 있다. 패드는 살이 별로 없으며 견고하고 색소가 짙다. 발톱은 강하며 커브하고 있으며 어둡다.

■뒷다리

전체적으로 개의 크기와 균형 잡힌 힘과 완강함이 요구되는데 움직일 때에는 필요한 추진력도 요구된다.

대퇴 - 체고의 1/3이며 수평선에 대해 약 60도 경사를 이룬다. 또한 폭이 넓고 두껍고 명료하며 근육도 확연하다. 대퇴골과 관골은 90도의 각도를 이루고 있다.

하퇴 - 대퇴와 비교하면 다소 짧다. 50도에서 55도의 각도를 형성하며 튼튼한 골격으로 근육이 부각된다.

무릎 - 대퇴골과 경골의 각도는 대략 110도에서 115도가 된다.

비절 - 다리 전체 길이에 비해 상당히 길며 체고의 약 2.5/10로 경골과 족근골은 140도에서 145도의 각도를 형성한다.

중족 - 힘세고, 팽팽하며 원통에 가까운 형태를 하며 완벽하게 곧다. 평행한데 길이는 체고의 약 1/4로 늑대발톱은 제거해야 한다.

뒷발 - 앞발보다 작고 둥글며 보다 꽉 쥐고 있다. 패드는 건조하고 견고하며 색소는 짙다. 발톱은 강하며 커브하고 있고 어둡다.

 

걷는 모양

걸음걸이는 이 견종의 전형적인 특징을 구성하고 있다. 평상 시에는 부드러운 라이온 스텝으로 여유있으며 몸과 같은 걸음새를 닮았다. 속보는 뒷다리의 힘 좋은 추진력에 의해 앞다리가 잘 늘어난다. 갤럽이 되는 것은 거의 없고 통상 평보나 속보인데 페이싱도 허용된다.

 

피부

몸통 전체가 꽤 두껍고 풍부하며 느슨한 피부로 덮여 있다. 특히 두부에는 많은 주름 등이 있다. 목 아래에는 더블 듀랩이 형성되어 있다.

 

피모

■털

짧고 거친털로 견고하며 밀생해 있다. 전체적으로도 같은 길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스무스하며 가늘고 길어도 1.5cm정도가 된다. 장식모는 불필요하다.

■모색

바람직한 색: 그레이, 흑연과 같은 그레이, 블랙 또는 브라운이나 화운, 딥 폰(레드 디어). 때로는 가슴이나 발가락 끝에 작은 백반이 보인다. 모든 피모에 있어서 브린들도 허용되며 헤이젤이나 도브 그레이, 이사벨라 셰이드도 허용된다.

 

크기

■체고

수 65~75cm, 암 60~68cm

2cm 이상, 이하까지는 허용된다.

■체중

수 60~70kg,  암 50~60kg

 

결점

위와 같은 기준에서 볼 때 미달되는 경우도 있는데, 결점을 매기는 것은 얼마나 미달되느냐에 달렸다.

■중대한 결점

언더 쇼트가 눈에 띄는 입. 게이 테일(트럼펫 테일). 허용 범위를 초과한 과대, 과소 사이즈.

 

실격

1. 음고환

2. 오버 쇼트한 입과 주둥이 상부선이 평행하지 않고 집중해 있는 것이나 지나치게 이탈한 것

3. 주둥이 톱 라인이 패어 있거나 볼록한 한편 명확하게 매부리코(로맨 노즈)와 같이 되었을 때

4. 코 색소가 완전히 결여된 것

5. 윌 아이인 것

6. 양 안검의 테두리 색소가 완전히 결핍된 것

7. 사팔뜨기

8. 주름 등, 듀랩이 없는 것

9. 선천적이거나 인공적이던 꼬리가 없는 것

10. 백반이 광범위한 것이나 두부에 백반이 있는 것

 

  mainbanner

                                               개인정보보호정책